주식2015. 2. 27. 16:51

오늘 매매한 종목은 블루콤대원제약이다.

너무 밑에 깔지말고 매수하자는 다짐을 실천했더니 생각대로 매수해서 잘 팔고 나왔다.

블루콤의 일봉차트를 보면 어제 전고점을 돌파하며 자리를 잡고 오늘 다시 전전고점 자리와 와 닿는 부분이었다.

어제 코스닥 기관 순매수 2위를 차지할만큼 기관을 매수로 주목을 받았다.

기관이 매수해도 외국인의 매도세가 크면 상승하기 힘든데 외국인도 매수하고 있었기에 망설일 필요가 없었다.

게다가 2014년 영업이익이 전년비 147% 증가, 매출액 130% 증가, 순이익 131% 증가! 실적도 좋다.

블루콤이 하는 사업 또한 MWV를 앞두고 주목받고 있다. 그제 매매한 이엠텍과 함께 보면 좋을 종목으로 보인다.




블루콤의 뉴스를 살펴보면 2월 12일 공시로 유동성 증대와 투자재원 확보를 위해 부천의 토지와 건물 121억원에 처분.

KB투자증권 보고서로 블루콤이 생산하는 타입의 블루투스 시장 확대로 고성장 지속 예상한다며 목표가를 지금 가격보다 약 25% 높은 2만원으로 제시했다.

2만원은 특별한 가격은 아니고 지난 5월 고점 부근이다. 

이엠텍이 갤럭시 S6에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 뉴스로 기관들이 매수하며 상승하고 있는데

블루콤의 경우 중화권 스피커모듈 판매있어서 삼성전자의 주력폰이 가지고 나온 포맷을 차용할 중소 스마트폰 업체들이 블루콤에서 납품을 받을 지도...

시나리오가 좋다. 삼성전자에서도 주문 받으면 좋을테고.





아침에 3분 지날때마다 한호가씩 매수해서 그 다음 3분봉에 전략매도했다.

매수에서 매도까지 12분이 안 걸렸다. 아침에 일찍 주종목 거래를 마치니 가벼운 마음이 되었다.

블루콤의 수급이 오늘도 어제와 연속성을 그대로 가졌다.

어제 매수한 주체들이 오늘도 그대로 매수했다.

즉, 15000원에서 15500원 사이에 기간 조정이 사온다면 계속 사 모으로 그 위로 슛팅이 나왔을 때 분할 매도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 같다.

다음주에 한번 해먹을 폭이 나올 듯.





대원제약은 거래량이 워낙 없어서 블루콤에 3/4이 들어가고 나머지에서 매수했다.

시가에 매수하려다 못하고 한 호가 위에서 매수했다.

블루콤을 일찍 매도할 수 있어서 매도 하고 대원제약을 조금 더 샀다.

처음 산 물량을 살짝 올랐을 때 매도했다. 생각했던 가격에 산 것이 아니면 수익 날때 털어내는 것이 속 편하다.

이때 다 매도할껄... 두번째 매도 시점이 영 안 좋았다. 차라리 종가매도했어야하는데

막 상승하는 초입에 익절하고 나왔다.




대원제약은 수급보고 들어간 종목은 아니지만 수급도 나쁘지 않다. 

단지 외국인이 3일째 매도하고 있는 게 찜찜. 기관의 수급은 나쁘지 않다.

대원제약은 내일이 무상증자 권리락이다. 즉, 오늘이 무상증자를 받기 위한 마지막 날인 것이다.

무증 비율은 크지 않다. 0.05주로 현금 배당 주듯이 무증하는 수준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매년 무증을 조금씩 하는 종목이다. 오늘 금투, 보험, 투신의 매수가 들어온 것 보면 장기적으로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연기금이 매도했지만 며칠 전 매수한 금액에 비하면 얼마 되지 않는다. 





제약업종이 요즘 굉장히 핫하고 대원제약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재무도 괜찮은 회사이기에 길게 보고 갈 수 있을 것 같다.

분할매수하고 분할매도하면 결코 잃지는 않을 종목인 듯.

오늘 종가가 18,150원인데 월요일에 권리락으로 17,300원으로 시작한다. 

신주가 4월 3일에 상장 때까지 다시 5%만 더 오르면 다시 오늘 종가에 도달하고 주식 수도 5% 늘어나서 10%의 수익이 될 수도 있다.

뭐... 그건 사실 한달간의 흐름이므로 확률이 50%라고 생각되지만.


대원제약의 일봉차트를 보면 전고점에 3번째로 닿아있는 부분이다.

전고점이 저항이 되고 있지만 이를 돌파하면 상승추세가 이어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차트분석이 그렇다고... 주식이 어떻게 될 지 어떻게 알겠는가.

근데 대원제약이 참 재밌는게 항상 무상증자 권리락쯤해서 전고점 돌파시도를 한다는 것이다.


▼ 2015년 무상증자




▼ 2014년 무상증자




▼ 2013년 무상증자




그저께 2월 누적 수익률이 29%에 도달하고 어제도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어서 오늘의 매매결과가 이번달 목표 수익률인 30%를 채울 수 있을 지의 분수령이었다.

다행이 오늘 좋은 수익을 얻어서 30%를 가뿐히 넘겼다. 토요일에 한주간의 매매 정리하고 일요일에는 2월 한달간의 매매 정리 포스팅을 할 생각이다.



▼ 2015년 2월 27일(금요일) 주식매매일지

Posted by 가나다라마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