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2015. 4. 9. 22:32

어제 사서 들고온 스페코, 윈스는 짧게 잘랐고 탑금속은 일부 손절한 후 오늘 또 샀다. -_- 이것도 아침에 익절하고 나왔어야하는데 쩝.

오전에 에스맥을 매매했다. 적은 비중으로 조금 먹고 나왔다. 비중을 높이고 수익률도 크게 가져갈 수 있었는데 왜 그랬을까~

요즘 부쩍 소심하다. 어제와 다를 바가 없구나. 어제 잘라먹은 kth도 날라가고.

뭐, 내가 매도하고 폭락한 것도 있을꺼야! 라고 생각하는데 대충 훑어보니... 없어! 내가 팔고 더 올라가 그것도 크~게. -_-

대주전자재료, 드래곤플라이, imc, hmc투자증권, 남성 등을 매매했다.

지금 물려있는 다른 종목들은 수급이 괜찮아서 걱정없는데 남성은 작은 액수로 짧게 끊어먹으려고 들어갔다가 많이 사버리고 못 나왔다. -_-


▼ 2015년 4월 9일(목) 주식매매일지



윈스는 장 시작하자마다 익절. 아래로 내려왔을 때 다시 살까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역시나 새로운 종목을 사고 싶다는 이상한 심보로 바이바이 ㅋ




어제 윈스 매수한 이유는 연기금의 매수. 외국인 매도도 매수하고.

오늘도 외국인이 매수했다. 문제는 기타법인이다.

특별히 큰 매수 주체가 없는 상황에서 기타법인 매도가 강한 편이다.

매도 주체가 개인인 게 더 낫겠다.





에스맥은 좋은 수급을 가지고 있는데 일봉상 조정을 주고 있어서 매수했다.

거래량이 많은 종목이 아니지만 내 예수금으로 불편한 정도는 아니다.

이미 한번 거래한 적이 있어서 그때 종목에 대한 글을 썼던 것 같은데... 갤럭시 s6 엣지 관련주였던 듯.

내일이 출시일인데 어떻게 될 지 모르겠네. 보통 정작 출시되고 나면 상승이 멈추는데 말이지.





에스맥 매매동향을 보면 그동안 매수했던 기관들은 물량이 빠져나가지 않았고 최근에는 기타법인이 매수하고 오늘은 외국인도 들어왔다.

기타금융은 사고팔며 트레이딩 하는 것 같고... 연기금은 꽤 꾸준히 사고 있다.

가장 강한 매도세력이 개인이라는 점은 안심이 되는 부분이다. 

4월 들어서 수급 좋은 종목 중에 아침 일찍 투매에 잡은 종목이 가장 좋은 수익을 주는 것 같다.

아무래도 이런 종목에 비중을 많이 실고 오후장까지 들고가거나 사고팔며 트레이딩을 생각해봐야겠다. 





대주전자재료도 관심종목에 꽤 오래전부터 있었다. 

거래량이 정말 얼마 안되서 호가창이 진짜 별로인 종목인 안습 종목인데 기관이 꾸준히 매수하고 있다.

이렇게 호가창이 불량한데도 꾸역꾸역 조금씩 매수하고 있는 게 신기할 따름이다.





대주전자재료는 오늘 기관의 매수가 없었고 금융투자가 조금 매도했다. 

금융투자는 사고 팔고를 반복하고 있어서 크게 매도하지만 않으면 될 것 같고 그동안 계속 매수해온 보험, 투신, 연기금이 매도하고 나오지 않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외국인이 최근 5거래일째 매수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띄는 점이다. 

차트와 수급을 보면 상당히 괜찮은 모습이이다. 거래량이 작다는 것, 지난해 실적이 안 좋다는 것이 걸림돌이다.

실적이 안 좋은데 기관은 왜 들어오는거냐... 그게 의문이다. 분명 최근 실적에 큰 변화가 있어야만 최근 기관의 매수가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탑금속은 어제 매수한 종목이다. 아침에 익절하고 나올 걸...

그냥 두었더니 밀리네. 그래서 추가매수. 그리고 짧게 손절.

그리고 다시 매수해서 홀딩중이다. 

국가에서 약간의 매도가 나올 뿐 그 동안 매수한 기관들이 매도로 돌아서지 않았으므로.





보험, 투신, 연기금, 국가에서 4거래일동안 매수하다가 이틀째 쉬고 있다.

국가에서 매도했지만 그 규모가 크지 않다.

주 매도세력은 개인이다. 오늘은 외국인도 꽤 사주었다.

한국투자밸류자산운영에서 탑금속 지분을 3% 늘려서 현재 6%이상 보유중이다.

주가는 2013년 고점을 넘어선 후 조정 중인데 실적도 괜찮고 전망도 긍정적으로 나오고 있다.

대주전자재료처럼 깜깜 무소식은 아닌 셈이다.





영흥철강은 장중에 기관 매수가 괜찮아보여서 매수했는데 좀 비싸게 샀네.

그래도 짜짤하게 분할로 나눠서 사서 장 끝나기 전에서 플러스였는데

동시호가 때 1%가 밀리네. 홀딩중이다.





동시호가 때 삼성 창구에서 68,659주를 던지면서 1%를 밀어버렸다. 

이런... 쌍... 하루종일 사더니 2시 넘어서 엄청 파네. 그것도 단 두번에!!! ㅋ




영흥철강 매매동향을 보면 연기금이 오랜만에 들어왔고 매도세력은 개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투신도 꾸준히 사주는 편이고.... 




▼ 보유종목

Posted by 가나다라마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