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2015. 3. 31. 18:16

오늘의 탑픽 관심종목인 리홈쿠첸, 주성엔지니어링, 대주전자재료, 한세실업를 모두 매매했다.

그런데 오늘 가장 큰 수익을 준 것은 관심종목에 없었던 에이디테크놀로지였다.

관심종목 4종목을 매매하는데 있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종목이 리홈쿠첸이었지만 위로 매물대가 많아보여서 시가에 들어가지 못했다.

다른 종목도 딱히 지금 들어가야겠다는 생각이 없어서 비중을 줄여서 들어가게 되었다.

비중을 줄일 것이 아니라 밑으로 밀렸을 때 비중있게 들어갔으면 반등 줄 때 매도해서 좋은 수익을 얻었을텐데 아쉽다.

그래도 요즘 종가베팅을 연습하려고 하면서 오후장에 매수하는 종목들이 좋은 결과를 주고 있다.

오늘 에이디테크놀로지도 사실 종가 베팅으로 오후장에 들어갔는데 3월 수익을 플러스로 마감하고 싶어서 매도했다.

이 종목 덕분에 3월 누적수익이 플러스로 전환되었다. 


아래 보이는 것처럼 이미 오늘 8%가 넘게 오른 상태에서 연기금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지켜보게 되었다.

실적도 좋고 업종도 지금 좋은 상태다. 

전고점을 눈앞에 보고 있는 상태에서 특별히 강하게 매도하는 세력없이 연기금이 지난 금요일 매수에 이어서 매수하고 있어서 매수했다.

물려도 홀딩하면 전고점인 29,000원까지는 홀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물론 홀라당 팔아버렸지만.








처음 노린 시점에서 매수했다면 조금 더 좋은 수익률을 거두고 한번 더 종가 베팅 할 수 있었을 지도 모르겠다.

매수 실패 후에 주문 취소하고 다시 내려온다면 더 낮은 타점에서 잡아야할 것 같아서 조금 더 호가를 낮추어서 주문을 내었고 성공했다.





장 끝나고 에이디테크놀로지 매매동향을 보면 역시 홀딩해도 좋은 모습이다.

거래량도 크게 늘었고 매도 세력은 개인이다. 외국인과 기관 수급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내일은 관심종목에 넣어둬야겠다.




오늘 관심종목들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하나씩 있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전고점을 돌파한 모습은 좋았지만 너무 급등해서 이격이 너무 커서 오늘 좀 부담스러운 자리였다. 

밀렸을 때 사야하는데 장 시작할 때 꼭 주식을 사고 싶은 이 마음... -_-

사실 2월 중순에 장대양봉 다음날 밑꼬리 조금 달고 위로 올리는 저 모습을 기대했지만 밑꼬리만 길었다.

수익내고 나올 수 있었는데 성급하게 매도한 것이 더 아쉽다. 그나마 꽤 기다려서 큰 손해는 보지 않고 나왔지만.

올 실적 개선 전망과 최근 sk하이닉스와 계약 등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내가 매수한 이유는 기관 매수가 들어오고 있어서다.




3월 한달간 잃고 벌고를 반복하면서 계속 본전이다보니 요즘은 시가 매수하는 게 맞나 싶다.

종목 선정에서 수급이 좋은 종목을 고르는 것은 지난 두달간의 매매로 확실이 좋은 전략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문제는 이제 매수, 매도 타이밍이다. 수익을 내지 못해도 손실을 내지 말자는 전략을 가진다면 밀릴 때는 기다려야한다.

물론 그러면 매수를 못하는 날도 생기겠지만 적어도 손실은 내기 않겠지.





주성엔지니어링 어제 수급을 보면 거래량도 많고 개인을 뺀 외국인, 기관 모두가 매수하고 있다.

어찌 오늘 매수 주문을 내지 않을 수 있겠어.

오늘도 여전히 좋은 모습이다. 외국인이 매도했지만 어제 매수량의 절반 수준이고 기관은 모두 순매수다.




▼ 2015년 3월 31일(화) 주식매매일지




Posted by 가나다라마ma